| 회원가입
경영 실무이론에 대한 논쟁 -독일경영학 – 한국경영실무학회

논문 및 자료

글보기
제목경영 실무이론에 대한 논쟁 -독일경영학2017-03-04 16:25:14
카테고리학술대회논문
작성자
첨부파일창의공학설계_머리말, 강의 마일스톤, 강의계획표.pdf (358.8KB)

http://flyingsquidstudios.com/page0/files/skeletor_103.html * 각 나라의 경영학 발전과정

1. 독일의 경영학

1) 독일 경영학의 성립

상업학의 경제학화, 상업경영학의 경영경제학화에의 전개는 독일 경영학의 생성을 부추겼으며 독일에서 상업교육의 필요성이 요청됨에 따라서 1894년 라이프찌히에 최초의 상과대학이 성립되게 되었다. 독일 경영학의 성립 과정에서 논의되었던 주된 주장은 다음과 같다.

(1) 곰베르그와 쉐어의 상업경영학 제창

곰베르그(L. Gomberg)와 쉐어(J. F. Schar)등은 상업경영학을 제창하면서 경영학의 과제를 "합리적인 조직과 관리의 원칙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2) 베이어만과 쉐니쯔의 과학적 사경제학 제창

국민경제학자인 베이어만과 쉐니쯔 등은 방법론적 연구에 주력하여 사경제학을 기업의 인식대상으로 하여 사경제학을 국민경제학의 일부분으로 논리적으로 전개하였다. 즉, 자기 자신(경제인)을 위해 사적 행위를 하는 사적 경제주체의 수익을 획득하려는 활동이 사경제학의 대상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3) 슈말렌바하의 기술론으로서의 사경제학의 제창

슈말렌바하(E. Schmalenbach)는 "기술론으로서의 사경제학"이란 논문에서 실천적 색채가 짙은 기술론으로서의 사경제학을 전개하였다. 특히 `과학적 사경제학`을 제창한 베이어만과 기술론을 제창한 슈말렌바하에 의해 독일경영학 사상 최초의 방법논쟁이 전개되었으며 이 내용은 사경제학은 이론과학인가 기술론인가의 여부, 수익성과 경제성 중 어떤 것을 선택원리로 하는가의 여부, 국민경제학과의 관계에 관련되었다.

2) 독일경제학의 방법론

독일경영학의 특징으로는 생성기부터 현재까지 방법논쟁이 성행하
고 있으며, 주요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1) 규범론적 방법

규범론적 경영경제학의 대표자는 니클리슈(H. Nicklisch)로서 그는
기업을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가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보고 기업은 또
한 수요충족을 목적으로 한 경제단위로서 경영의 지도원리를 `경제
성의 원칙`이라고 주장하며 경영조직은 경영자와 종업원으로 구성되
는 `경영공동체`라고 생각하였다. 이 학파는 이 `경영공동체`가 인간
의 양심의 법칙을 기본법칙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윤리적 ․ 도덕
적인 가치판단을 긍정하는 입장을 취하는 학파이다.

댓글 [0]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wholesale jerse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