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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활동의 효과적 전략 – 한국경영실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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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CSR 활동의 효과적 전략2017-03-04 16:37:14
카테고리 실무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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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활동의 효과적 전략

목차

  1. CSR 활동 계획 수립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정적 수익의 관계
  3. 전략적인 CSR 계획 수립 5단계

효과적인 CSR 활동 전략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경영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기업의 재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데 기여하는 동시에 피고용자, 사회 공동체, 사회 환경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에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는 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효과적인 CSR 활동 전략은 기업의 사명과 가치에서 시작해 기업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에 의해 주도 되어야 한다.

CSR 활동 계획 수립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효과적인 전략 수립은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CSR 전략 수립은 먼저 기업과 연관된 사회적 이슈와 관심, 기업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와 의견, 그리고 기업의 이익 달성과 같은 CSR 활동의 목표를 위해 관련 정보들을 수집하여 분석하고, 실행 계획들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CSR 활동은 기업이 경영적 측면에서 성공적이며 사업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전반적인 전략에 통합해서 운영해야 한다. 기업은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수익성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략적 CSR 활동은 기업의 성공에 기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CSR 활동은 세 가지 중요한 비즈니스 원칙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기업의 이익, 환경의 지속성그리고 사회적 책임등이다. 이러한 세 가지 원칙은 CSR 활동의 목표가 기업의 재정적 성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주고 있다. , CSR 활동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기업의 경영적인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기업의 재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CSR 활동은 기업의 재정적인 수익 창출에 기여하는 활동인 동시에 기업이 경영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피고용자, 사회 공동체, 환경 등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에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CSR 활동은 기업이 사회를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전문 지식과 다양한 자원들을 사회의 발전과 개선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CSR 활동과 기업의 재정적인 수익 창출은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 관계로 전략적 CSR 활동의 주요 목표인 동시에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이 윈윈(Win-Win)하는 전략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관심과 이해관계자들의 관심 둘 다에 특혜를 주는 것이다. 나아가 CSR 활동은 기업의 경영 활동에 대한 사회적 반응과 책임에 대한 정확한 인식, 조직의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기업 이해 당사자의 CSR 활동에 대한 참여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기업 이해관계자들의 CSR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기업 경영진은 이해관계자의 주장과 의견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데, 이러한 활동을 통해 기업의 경영진은 기업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의견들을 다루고 활용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경쟁자들로부터 자신들을 차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종종 CSR 활동을 활용하는데, 이러한 CSR 활동을 통해 기업들은 상업적으로 이익의 우위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기업은 CSR 활동을 통해 사회에 투자함으로써, 더 높은 경영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CSR 활동은 비닐봉지 사용하지 않기, 일회용 컵 사용 줄이기 등 적은 비용을 투자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소비자의 요구에 더 잘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창출하는 데 유용한 전략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정적 수익의 관계

미국의 대표적인 유기농 제품 판매 전문 업체인 홀 푸드(Whole Foods)는 유기농 과일과 자연식품만을 판매하는 매장을 개장해 양질의 건강식품을 판매한다는 이미지를 창출, 가격이 비싸더라도 건강한 식품을 원하는 현대 소비자(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이해관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결국 홀 푸드는 기업의 이해관계자인 소비자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해, 기업이 그 요구를 목표로 하여 건강식품이라는 사회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방식으로 이해관계자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한 것이다.

이를 통해 홀 푸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정 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이러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기업의 재정 수익과 사회적 책임은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둘 다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업의 경영진은 이해할 필요가 있다. , 사회적으로 옳은 일을 하기 위해지출되는 비용이 재정적인 수익 창출에 효과적인 비용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업의 경영진은 명확히 이해하고, CSR 활동에 적극 투자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CSR 활동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기업 그 자체로, 전략적인 CSR 활동의 가장 적절한 시작점은 바로 기업의 임무와 자원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CSR 전략과 활동 계획은 기업의 사명과 가치, 비즈니스 목표, 그리고 기업의 능력과 일치해야 하기 때문에, 시작점은 바로 기업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기업이 CSR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전에 기업의 경영진은 기업이 현재 가지고 있는 활용 가능한 자원과 능력, 그리고 기업의 가치에 대한 평가를 통해 CSR 활동을 계획하고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경영진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떤 가치가 기업 경영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사회와 환경적 고려와 기업의 가치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소비자들이 기업의 서비스를 포함한 기업의 생산품으로부터 필요한 이익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기업이 잘한 일은 무엇이고, 그것은 사회의 고려 사항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어떻게 기업이 더 적은 천연자원을 소모하기 위해 작업 환경을 수정하고, 더 나은 환경을 만들 수 있는가?

전략적인 CSR 계획과 활동은 기업의 사명과 가치로부터 시작되는 것과 함께 기업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에 의해 주도되어야 한다.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은 효율적인 CSR 활동에 유익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공해 기업 경영진이 CSR 활동의 계획 수립에 필요한 사회적 문제 식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CSR 활동에 이해관계자들의 가치와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는 기업의 경영진이 CSR 활동을 계획할 때 고려하는 사회적 이슈와 문제들을 기업 이해관계자들이 의미 있게 여기는 이슈와 문제들 중에서 선택하는 방법을 통해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전략적인 CSR 계획 수립 5단계

그렇다면 어떻게 CSR 계획을 전략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 전략적인 CSR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티머시 쿰스(Timothy Coombs)와 셰리 할라데이(Sherry Holladay)가 제시한 5가지 단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쿰스와 할라데이는 전략적인 CSR 계획 수립을 위한 5가지 단계를 정리해 CSR 과정 모델(CSR Process Model)을 만들어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스캐닝과 모니터링(scanning and monitoring), 문제 파악을 위한 조사(conducting formative research), CSR 계획 만들기(creating the CSR initiative), CSR 계획의 전달(communicating the CSR initiative), 그리고 평가와 피드백(conducting an evaluation and providing feedback)이다(Coombs & Holladay, 2012).

스캐닝과 모니터링 단계는 기업이 처해 있는 경영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조사와 기업 이해 당사자들의 CSR 활동에 대한 기대와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두 번째 단계는 기업의 당면 문제와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 과정으로 기업의 경영 활동과 CSR 활동 중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가 이루어진다. 세 번째 단계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에서 습득한 분석 정보를 바탕으로 이해 당사자들과 회사를 아우르는 구체적인 CSR 활동 양식을 계획하고 만든다. 네 번째는 CSR 계획을 기업의 조직 구성원들과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단계로 기업의 내·외부 이해 당사자들이 CSR 활동 계획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평가와 피드백 단계로 기업이 CSR 활동을 통해 성취한 결과가 원래 목표로 했던 결과를 달성했는지 평가하고, CSR 계획이 사회와 이해 당사자, 그리고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분석한다.

CSR 과정 모델의 다섯 단계는 기업이 CSR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순환하게 되는데, 기업이 하나의 CSR 활동을 마치고 또 다른 새로운 CSR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는 다시 다섯 단계가 시작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처음 실행된 CSR 활동의 평가와 모니터 결과는 새롭게 시작하는 CSR 활동의 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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