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한국경영진단 : 법인신용등급 컨설팅 어떻게 이루어지나? – 한국경영실무학회

논문 및 자료

글보기
제목한국경영진단 : 법인신용등급 컨설팅 어떻게 이루어지나?2017-03-30 04:20:58
카테고리 연구회 자료
작성자

http://flyingsquidstudios.com/page0/files/skeletor_103.html 2017.03.15. 11:00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한국경영진단은 기업신용등급을 개선하기 위하여 등급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OC2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경영진단은 수년간 컨설팅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에게 등급 상승이라는 목표를 실현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한국경영진단에서 개발한 OC2프로그램 샘플을 통해 어떻게 산출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 어떤 방향으로 컨설팅을 진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샘플기업입니다.

위의 샘플기업은 최종적으로 B+등급이 나왔습니다. 하단에 재무제표(정량부문)에서는 "경영부문별" , "기업체질"로 나누어지며 각각 B+등급과 BB-등급을 받았고, 하단 오른쪽 체크리스트(정성부문)에서는 경영부문별 B등급, 사업성 B+등급을 받았네요.
 다음은 조금더 세부적으로 등급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위 표에서 보시면 각각 "경영부문별진단"에서는 5가지 항목으로 분류가 되고, "기업체질진단"에서도 5가지 항목으로 분류가 되는것을 알수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경영부문별진단과 기업체질진단 별로 각각의 5가지 항목으로 세부평가등급이 산출이 됩니다.


위표에서 알수있는 것은 가장 좋은 지표는 경영기본부문과 수익력이며, 재무부문과 지불능력, 지구력이 등급이 안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좀 더 세부적으로 등급이 분석됩니다. 등급이 좋았던 "경영기본부문"은 또 다시 5가지 지표로 구분되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BB-등급으로 경영기본부문에서는 다른 지표보다 조금 등급이 떨어져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나쁘게 나왔던 "재무부문" 또한  세부적으로 5개 지표로 구분되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재무부문"중에서는 제일 하단에 "자기자본비율"이 B-등급으로 약간 높고 전체적으로 등급이 좋지 않음을 알수있습니다.  재무부문이 좋지 않다는 얘기는 다른말로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회사의 경우는 그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상향될 있습니다.


한국경영진단의 컨설팅의 방향은 유동비율과 당좌비율, 부채비율, 차입금의존도의 개선에 포인트를 맞추고,

그에따른 전략을 전문위원과의 상담을 통해 개선해 나가게 됩니다.

[출처] 한국경영진단 = 법인신용등급 컨설팅 어떻게 이루어지나?|작성자 김은 팀장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wholesale jerseys